중국IPO의 저가발행현상 분석 및 유통시장 투자기회 탐색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37 pages| 2024.04.1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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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초록·키워드목차
본 연구는 중국 IPO 시장에서 A주를 대상으로 IPO 주식의 수익을 최초수익률, 발행수익률, 유통수익률, 최초실현가능수익률 등 세부적으로 나누어 측정하고 각 세부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IPO 주식의 저가발행 정도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줄어들고는 있지만 선진 시장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매우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IPO 주식의 누적초과수익률을 기간별로 살펴본 결과 중국 IPO 주식의 높은 초과수익률의 대부분은 최초수익률(initial return)에 의해 나타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최초수익률의 대부분은 발행수익률로 구성되었으며 유통수익률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작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발행수익률의 경우 AGE, GAP, ZQL, reputation rank 등 일반적인 IPO 수익률의 결정요인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통수익률의 경우에는 turnover를 제외하고는 다른 요인들의 영향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중국 IPO 주식에 투자할 경우 공모에 당첨되지 못한 경우 유통시장에서의 매매를 통해 양(+)의 수익을 달성할 가능성이 50%에 미치지 못하지만, 유통수익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turnover에 기초해 투자할 경우 손실가능성을 줄일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중국 IPO는 저가발행이 심해서 공모주에 당첨되는 경우 높은 수익을 실현할 수 있으나 상장과 동시에 이러한 저평가부분이 대부분 해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공모주에 당첨되지 못한 경우 유통시장에서 공모주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을 기회는 현저히 줄어들며, 그럼에도 유통시장에서 공모주에 투자하고자 할 경우에는 turnover를 가장 중요한 변수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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